금전적인 손실을 잃고 생활이 망가진 사람들에게 별로 기분 좋지 못한 글이 될 수 있습니다.

 

루나가 처음 나왔을 때 엄청 열광적인 팬들이 많았다.

물론 코인 자체가 팬층이 많아져야 이득이 올라가는 구조라 더 그랬으리라

인터넷 커뮤니티에 어떤분이 백서를 정독하고 알고리즘을 분석하고 그러는 것을 보았다.

 

하도 유난을 떨길래 얼마나 대단하길래그래? 라는 생각이 들어 나도 인터넷에서 구조를 보고 어떤 시스템인지 개략의 flow를 확인했다.

 

그런데 2가지 생각이 들더라

1. 가치라는게 통화량을 제어한다고 그거로 쉽게 되는게 아닌데 이게 말이 되는 소린가 

2. 지가 뭔데 달러 지급 보증을 하지? 이건 빌게이츠, 워렌버핏이 와도 빡세다고 손사래 칠텐데?

 

그 사람은 자기 부모님, 친척들에게 추천하며 난리법석을 피우고 있었기에 내가 논리적인 거부 반응이 아닌 반발심까지 들어서 그랬는지 꽤나 길게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좀 아닌것 같다는 식의 리플을 작성했다.

 

대충 나중에 길게 봤을 때 누가 맞는지 확인해봅시다 이런식의 내용이었다.

리플을 업로드 전 다시 한 번 읽어보았다.

내가 뭐 대단한 사람도 아니고 경제학을 전공한 것도 아니고 투자의 고수도 아닌데 뭐라고 이렇게 길게 반박하며 썼냐는 자괴감이 들어 등록을 취소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루나 사태가 발생했다.

그 사람은 어떻게 되었는지 잘 모르겠다. 사람의 인생이 망가지는 것을 후벼파면서 찾아보고 싶지 않았다.

내가 맞았지? 라고 말하고 싶었지만 그건 사람의 도리가 아니겠지

 

요즘에는 이런 생각이 든다

진짜 인생을 사는데 모험심이 강하고 영리한 사람들은 시나리오가 그려진 사기인 줄 알면서도 높은 변동성의 파도 위를 서핑하며 신나게 즐기다 적당한 때에 해변가로 빠져나가 높은 지대에서 여유로이 바다가 무너지는 것을 관망하는 게 아닐까 싶다

 

단순히 사기라서 안 한다가 아니라 거짓인 것을 알지만 그 중에서도 이득을 보고 빠질 수 있는 감각을 지닌 사람들이 진짜 고수겠구나라는 이야기

 

주식 시장도 비슷할텐데 가능한 이야기일까 모르겠다

Posted by 쵸코케키

블로그 이미지
chocokeki
쵸코케키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