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름 이제 대기업에 댕기기도 하고 엄청 유명한 회사는 아니지만 그래도 울 나라 100대 대기업 뭐 이런곳 목록에는 들어가니까 내가 적는 팁이 뭔가 도움이 많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어서 적어본다.

나는 간간히 실무 면접관으로 들어가고 있다. 내가 엄청 뛰어나거나 프로페셔널한 모습을 많이 갖고 있지는 않다고 생각하나 그간 오랜시간 쌓아올린 직무에 대한 경험이 있어 초보자들을 어느정도 평가하기에는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회사 측에서는 생각해서 면접관으로 보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ㅎㅎ

 

사실 이런 팁을 안 적는게 면접관 입장에서는 더 좋지만 요즘 취업하기도 힘든데 면접자들이 자신이 의도하지 않은 행동으로 엉뚱한 오해를 사서 마이너스 점수를 받는 그런 부분을 구제해보고 싶기도 하기에 적어보도록 한다.

이 내용들은 필수적인 크리티컬한 포인트는 아니다.

하지만 만약 평가 통과 라인이 80점인데 79.99999인 상태에서 통과 시킬지 아니면 떨굴지 논의를 해야하는 상황이 될 때 의외로 큰 판단 요소가 될 수도 있지 않나 싶다.

 

네카라쿠배 같이 코테 능력을 3대 500찍어버리는 괴물 집단에는 안 어울리는 팁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코테의 고득점이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직무/회사인 경우 이 팁들은 그닥 도움이 안 될 수도 있다.

여튼 참고하기 바란다.

 

결론부터 적자

1. 깔끔하게 코드를 작성하자

2. 의미있는 함수명, 변수명을 쓰자

3. 결국 해내지 못했어도 최대한 노력한 흔적을 남겨보자

 

1. 깔끔하게 코드를 작성하자.

점수는 잘 나온 케이스는 별 상관이 없을텐데 점수가 많이 안나왔는데 포폴이 나쁘지 않은 지원자가 있었다.

그래서 면접관들이 면접을 볼지 말지 고민을 했는데 와...코드의 상태가 너무 심했다.

거의 뭐 원래 코드를 이렇게 작성했었는지 스타일이 그런지 뭔지 모르겠는데 도저히 정리가 안되고 정렬도 안되는 더러운 코드가 그려져 있었다.

팀장님께서는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이 사람의 실무 성격도 비슷하지 않을까 싶어서 면접으로 넘어가지 않고 그냥 떨궜다. 왜냐고? 

코딩이 뭐냐

바로 프로그래밍 렝귀지로 만드는 구조적인 글이다.

신문사에 기고할 견습 작가를 구하는데 오마이갇 글을 똥같이 드럽게 문맥 문단 없이 써내면 그걸 과연 채용할까...?

어떻게든 돌아만 가면 되게 만들면 되지 않냐라는건 학부생 때 과제 낼 때의 이야기

 

2. 의미있는 함수명, 변수명을 쓰자

위와 관련 있는 이야기

이번에는 감탄이 나올 정도로 코드를 잘 정리해서 썼다.

네이밍 룰도 이미 알고 있는 것 같고 일부 코딩룰도 알고 있는 것이 느껴졌다.

매우 높은 가점이 정해졌다는 훈훈한 이야기

 

3. 결국 해내지 못했어도 최대한 노력한 흔적을 남겨보자

이런 사람도 있었다.

문제를 모르는 건 있을 수 있어

그런데 문제를 풀 수 있는 시간이 있는데 그  제한 시간을 거의 안 쓰고 10분만에 gg치고 나갔다.

아니...롤도 15분은 해보잖아. 10분 gg는 뭐니?

회사 업무를 하면 정말 청천벽력 같은 알지도 못하는 일이 담당자로 지정될 때가 있다.

그럼 제가요? 이걸해요? 회사 때려칩니다. 하고 gg를 치는게 맞을까?

이런 케이스도 이의 연장이라 볼 수 있다.

제한 시간 동안 정말 최대한 뭐라도 테스트 해보고 노력한 흔적이라도 보였어야 하지 않았나 싶다.

코드가 안돌아가? 그래도 작은 요소라도 시험해보고 따라가봤던 모든 흔적을 남겨봐라

이 지원자는 면접을 볼까말까 애매한 상황이었는데 이것 때문에 팀장님의 분노로 탈락 시켜버렸다.

 

4. 기타 참고

위에는 일부로 안적었다. ㅋㅋ 

여기까지 글을 읽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코테 망했다고 너무 낙담하지 말자

직무에 따라서 포폴이 죽여주면 코테 무시하고 직권으로 면접 볼 수 있도록 신청하는 케이스도 있다.

 

Posted by 쵸코케키

블로그 이미지
chocokeki
쵸코케키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