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말하겠다
사지마라(단 매우 저렴하면 사도 된다!)

3개월 전에는 마음에 든다고 했으면서 지금와서 이게 뭔 소린가
라고 할 분들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의 첫 인상과 다르게 3개월 동안 사면서 나는 점점 참을 수 없는 분노에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하였고
문제가 무려 3개월 동안이나 고쳐지지 않는 이런 x같은 SKT 펌웨어팀인지 HTC꼬레아 펌웨어 팀인지에 엄청난 실망을 느끼게 되었다

어찌되었간에 HTC에서는 내가 3개월간 겪은 문제들에 관해서 어떠한 리포팅도 받지 못한 것인지
고칠 생각조차 하지 않고 진짜 답답해서 도저히 화가 나서 참지 못하고 팔아버렸다

 

 

 

 

 



단점
0. 문자 메세지가 2~3개씩 혹은 3개씩 보내진다
문제는 이것을 고치지 않은지가 무려 3개월 그리고 4개월 차에 접어든다는 사실이다
출시일을 생각해보면 정말 심각하게 고칠 생각을 안 하고 있다는 것이다

처음 사용할 때는 초기 펌웨어의 버그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초기 안드로이드 롬의 버그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초기는 커녕 고칠 생각을 안한다


흔히 말하기를 다른 SMS어플을 설치하면 해결이 된다고 하는데
이마저도 완벽하지 않아서 MMS같은 장문을 초대량으로 보내거나 아니 그냥 보낼 때도 가끔 2개씩 가거나 하는 등의 매우 짜증나는 문제가 도저히 고쳐지지를 않는다

휴대폰의 본질적인 가장 본질적인 기능에 신뢰성이 없다

내 기기만 이상한게 아니라 그냥 암묵적인 스펙이라 생각하고 모두 그냥 사용한다
나는 이런 사용자들을 정말 이해할 수가 없다
고SMS를 사용하면 어느정도 해결이 되니 그냥 참고 쓰면 된다니 이게 말이 되는가

그 외에 고쳤는지 모르겠는데 문자가 오는 시간이 뒤죽박죽이 되어서 섞이거나 하는 버그가 있었다


1. 메모리 할당을 못 푸는 듯한 memory leak비슷한 버그가 있다
그래서 커널이 일주일에 100%의 확률로 1회 이상 죽는다

내 휴대폰에 이상한 짓을 해서 그런게 아니냐고?
이번에는 그냥 순수히 순정으로 이상한 프로그램을 깔지 않고 조심하게 사용했다
그런데 그래도 뭔가 폰이 불안정하다
커널이 자꾸 꽥하고 죽는다
콜드 부트를 했는지는 정확히 기억이 안나지만 내가 사용해본 안드로이드 폰들 중에서 이렇게
반드시 죽는 조건을 가진놈은 처음 보는 것 같다

이런 버그를 가진 덕분에 특정 어플리케이션과 매우 궁합이 좋지 못해서
오래 사용하면 혼자 죽어버리는 프로그램이 몇몇 있다

그냥 이건 일주일 아니 3~4일 정도에 베터리를 빼고 콜드 부트 시켜버리면 해결이 되는 문제이긴 한데
급할 때 갑자기 폰이 죽어서 리부트 하는 등 이런 황당한 오해를 살만한 일이 생기면 참...
(약속에 늦어서 가고 있는데 갑자기 폰이 리붓!)


2. 뭔가 시간과 관련해서 버그가 있다
이걸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하겠다
가끔 정말 이상하게 시간이 틀어진다
이유를 모르겠다

분명히 알람 맞추고 잤는데 알람이 늦게 울리거나 뭔가 진짜 이상한 경험을 자주 한다
내가 알람이 울렸으나 다시 잤을지도 모르지만 분명 뭔가 시간과 관련해 이상한 버그가 있다

아니라면 매우 미안하다


3. 마스터 볼륨에 버그가 있다
안드로이드가 원래 그런지 모르겠는데
마스터 볼륨을 zero로 맞추고 알람 세팅에 무음모드에서도 알람 동작을 켜면...
알람이 울릴 것 같지만 알람은 울리지 않는다

이 버그를 알고나서 나는 휴대폰에 신뢰를 아예 잃어버렸다
물론 덕분에 아침에 못 일어나서 늦었고 그날은 매우 짜증나는 하루였다


4. LTE <-> 3G 무한 전환 버그
나는 이 증상을 지하철 주머니 버그라고 이름 붙여주고 싶다
나는 지하철을 꽤 오래 탄다
7호선의 양 끝 종점을 오가는 수준으로 매일 타고 다닌다
그런데 이놈이 열라 심각한 문제가 두가지 있는데
하나는 LTE신호가 정말 아슬아슬 하게 잡힐 때 또라이가 되는 현상이 있다
LTE신호가 정말 아슬아슬해서 잡히다가도 3G로 전환되고
3G로 쓰다가 다시 LTE 이게 무한 반복 되면서 아주 미친 증상을 보인다
이것은 통신 모드를 4G 혹은 3G 강제 할당하는 프로그램을 받아서 유저가 조정을 해주면 해결이 되긴 한다

두번째 문제도 유사한데 LTE가 잡히지 않는 곳에 가면 참...베터리가 많이 빠진다
지하철에서 이런 증상이 심각한데 지하철에서 주머니에 폰을 넣고 가면
LTE신호가 안 잡히는지 발열을 보이면서 베터리가 나가있는 모습을 보인다
라이더(레이더)폰은 발열이 거의 없는 기종인데도 발열이 생길정도면...


5. 베터리
심각하다
아...베터리 관리에는 나름 자신이 있어서 커버좀 처주려고 했는데
커버를 쳐 줄 수가 없다
LTE공통적으로 베터리가 심각하게 빠져 나가는 증상이 공통으로 있긴 하지만
이건 좀 심각하다
4.5인치 대형 화면과 LTE를 동시에 구동하면 바...밧데리로 가버려!!


6. Secure OFF <-> ON이 아직도 되지 않는다
무슨 말인고 하니 커스텀 롬을 올리려면 뭔가 해제를 해야하는데
이것을 다시 완벽한 순정으로 돌리는 방안이 아직도 없다
그냥 솔직히 유저들이 포기했다고 봐도 될 것이다
루팅을 하고 커롬을 올리기 위해 Secure Off를 했다면 다시 원상 복구 시키는 방법은 없다
secure off가 무섭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이런것은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나는 a/s센터에 가서 "어? secure off네요?"라는 말을 듣고 싶지 않아서
HTC폰을 샀음에도 불구하고 그냥 순정으로 밖에 못 사용했다


7. 무겁다
HTC폰은 원래 무겁긴 한데 이 휴대폰은 무거운데다가 크기까지 하다
그리고 HTC의 남성미 넘치는 디자인이 없어지고 이상한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8. 보너스로 제공되는 메모리가 진짜 심각하게 느리다
8GB 제공하는건 그렇다고 쳐도 진짜 정말로 정말로 심각하게 느리다
그래서 영화를 옮길 때 시간을 많이 넉넉히 잡아야한다
한 번 겪어봐라



장점
0. 앱등폰 like한 순정런쳐의 엄청 부드러운 화면 전환 애니메이션들(친구 앱등이가 인정했다!)
1. 화면이 크다 그리고 당연한건가? 화이트벨런스가 잘 맞는다(최소한 갤s2보다는)
2. 뒷판이 쇳덩이라서 기스가 잘 안난다.....근데 앞면은 고릴라인줄 알았는데 기스가 나더라
3. 휴대폰 자체의 속도는 빠른편이다 인터넷 웹 서핑도 빠르고 터치감도 나쁘지 않다
   게임도 빠르게 잘 구동했고 이 부분은 매우 만족스러웠다
4. 불타오르는S2의 온도와 다르게 이놈은 그냥 온도가 적당했다
   갤S2는 진짜 저온 화상 입을 정도로 심했다
5. 800x480이 아니라 더 고해상도이지만 생각보다 지원이 되는 어플들이 많았다
   주로 지원 안되는 어플은 남조선 어플들 그 외의 코쟁이 어플들은 거의 잘 된다
6. 사진이 꽤 빠르게 잘 찍힌다
   카메라 모듈이 뭐인지 궁금할정도로 잘 찍힌다



결론
이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간절하게 갤럭시 S2가 그리웠다
갤럭시S2를 까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지만 막상 다른 휴대폰들을 사용해보면 갤S2만큼 잘 만든 휴대폰을 찾기도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4.5인치의 액정 화면은 장점이 될 수도 있겠지만 나는 너무 불편했다
아침 출근시간, 퇴근 시간에 한손으로 휴대폰을 컨트롤 하는 것이 불가능 했기 때문이다

한 손에 가방을 들면 혹은 한 손으로 지하철 손잡이를 잡으면 나머지 한 손으로 휴대폰을 컨트롤 해야하는데
이게 정말 힘들다
휴대폰을 떨굴뻔한 적도 여러번이다
무겁기 때문에 다른 큰 휴대폰 보다 더 힘들다

한손으로 화면 상단바를 내리고 하단에 엄지를 내려서 인터넷 주소를 쓰거나 문자를 쓰고
그러다가 홈키를 누르고...
불가능하다

엥간히 손이 큰 남자들에게 시켜봐도 불가능했다

사진을 보면 가장 좌측에 홈 버튼이 있다
그런데 오른손으로 가방을 들거나 지하철 손잡이를 잡고 왼손으로 문자를 쓰려고 하면
엄지 손가락 밑에 있는 도톰한 살이 자꾸 홈키를 누르게 된다(착각할까봐 쓰지만 난 절대 돼지가 아니다)
이게 한두번이면 모르겠는데 으아
은근히 짜증이 난다

오른손으로 휴대폰을 사용하면 나아지긴 하는데......
안드로이드 휴대폰 쓰다가 보면 홈키를 무조건 사용하게 되어있다
그런데 오른손 손가락이 홈키에 닿지를 않아................................

동양인이라서 그렇다기 보다는 그냥...아 몰라.......
가방 안 들고 다니면 이런 문제 신경 안써도 된다

만약에 SKT 갤럭시S2와 이 휴대폰이 동일한 가격이라면 나는 S2를 구매하겠다
Posted by 쵸코케키

블로그 이미지
chocokeki
쵸코케키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