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 못함 고로 오역 많음

솔로몬 셰르솁스키(1886 ~ 1958) 러시아사람, Mnemonist라고 한다
http://en.wikipedia.org/wiki/Solomon_Shereshevsky

0. Mnemonist ?
mnemonic + 인간 정도의 의미를 가지는 단어
mnemonic은 기억을 위한 연상 매개 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바나나는 길어 길면 기차 기차는 빨라 빠르면 비행기
mnemonic - 길다, 빠르다

mnemonist란 기억하거나 굉장히 방대한 자료들을 외우는 개인의 능력과 관련이 있는 사람
예를 들면 도서관에 있는 책들 이름이나 파이값(3.141592...) 등등등

간단하게 기억력이 방대한 사람이라고 해두자
이하 번역은 굉장히 길어지므로 생략


1. Solomon Shereshevsky(솔로몬 셰르솁스키)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 - 알렉산드르 로마노비치 루리야/박중서 역
의 책 도입 부분을 참고하자

최초의 거짓말 탐지 장치의 원리를 고안해내기도 해 세계적으로 유명했던
러시아 출신 신경 심리학자 알렉산드르 로마노비치 루리야(이하 루리쨩)는
어느 날 기억력 검사를 받고 싶다며 찬아온 어느 신문사의 기자였던 
Solomon Shereshevsky(이하 솁군) 과 만나게 된다

루리쨩은 처음에는 별 기대 없이 검사에 임하였으나 곧 굉장히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된다
바로 솁군의 기억력이 무한하다는 것이었다
솁군은 고도로 발달한 공감각적 능력의 소유자였으며 이러한 연상 능력(mnemonic)을
활용하여 무한대로 머리속에 저장 다시 복원해낼 수 있었다

웃긴건 
솁군曰 : 엥? 님들은 이런거 못함??????? 
루리 : ^^;;;;;;;;그런걸 어케함;;;;;;;;;;;

그리고 자신의 두뇌가 굉장하다는 사실을 각성한 솁군은 더욱더 폭발적으로
기억력이 성장해버린다
(본문1에 해당하는 원문 글 및 서적 URL http://www.yes24.com/24/goods/2592436)


2. 능력
복잡한 수학식, 행렬,  외국어로 된 시 종류 상관없이 분량 상관없이 그냥 다 외움
하지만 이런 경악할만한 기억 능력임에도 지능 테스트에서는 평균 미만이었음
즉 기억은 머리가 좋고 나쁘고와는 무관하다

루리쨩의 연구에 의하면 솁군은 실시간으로 5중의(fivefold) 초강력 공감각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고 함
하나의 감각 자극이 곧바로 연쇄로 다른 감각에 작용을 했다
 
예> 만약 솁군이 음악적 선율 듣게 되면(musical tone) 즉시 색을 볼 수 있으며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고를 할 수 있었다고 한다
듣는 것 하나로 보게 되고 맛을 느끼게 되고 촉감도 느끼고 등등등 이렇게 된다고 한다

공감각이 만드는 이러한 전체적 이미지가 그가 굉장한 기억력을 가지도록 만들었을 것이라는 듯
솁군의 말에 의하면 숫자는 이런 느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1. 위풍 당당한 체격 좋은 남자
2. 기백이 넘치는 여자
3. 우울한 인간(스즈미야..?)
4. 발이 부르튼 남자
이런 식이다..


3. 문제점
솁군은 연상에 도움이 되는 활발한 상상력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이는 때로는 부적절하거나 돌아버릴 같은 이미지, 느낌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또한 마치 안면인식장애와 유사하게 그는 기억한 정보로 부터 문자 그대로의 의도된
의미를 구별함에 있어 어려움을 겪었다
너무 자주 바뀌는 것을 보는 것 처럼 말이다

그리고 종종 읽는 것에 문제가 있었다
왜냐하면 쓰여진 각 단어들이 혼란을 유발했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밥먹는 중 에 신문 보기 와 같은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 것을 힘겨워하기도 했다

예>
저는 가끔 아이스크림을 사러 갑니다
가게에 가서 어떤 아이스크림이 있나요? 하고 물어봅니다
여자 점원이 말합니다 : 과일 아이스 크림이 있어요
하지만 그녀의 입속에서는 검은 재 속에 석탄을 쌓아놓은 것 같은 느낌이 섞인
목소리가 폭발해 나옵니다
으.....못먹겠다


솁군의 기억 연관 능력은 너무 강력해서 몇 년이 지나도 다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여 mnemonist 가 되었습니다
(대충 파이값 외우기쑈 같은거 했다는 의미인듯)

하지만 이런 일들은 그의 마음에 혼란을 야기했습니다
그는 그것들을 아주 길게 써내려갔습니다 그리고 태워버렸습니다
스스로가 재속의 단어들을 볼 수 있도록 말이죠
이것은 솁군의 잊기 위한 자포자기식의 시도였습니다

말년에 그는 결국 깨달았습니다


바로 망각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Volati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년필  (0) 2011.04.23
무언가 업데이트 되었다  (0) 2011.04.22
군집 개체에 의한 혐오감은 왜?  (0) 2011.04.16
이미지 파일 관리 효율적으로 하기  (1) 2011.04.11
바케모노가타리 BD 교환...  (0) 2011.04.01
Posted by 쵸코케키

블로그 이미지
chocokeki
쵸코케키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