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3. 9. 11:01 Game/etc

테일즈위버

오픈 베타 시절 이야기 입니다


버그 이야기

테일즈 위버를 개발한 소프트맥스는 PC게임을 개발하던 업체이기 때문에 온라인 게임 개발에 관한 경험이 없었다 

그래서 일반 PC게임을 개발하듯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였기 때문에 황당한 버그들이 많았다


1. 모션버그

각 캐릭터들이 스킬을 쓸 때 화면에 모션을 나타내는 '스킬 애니메이션' 파일들이 테일즈 위버 디렉토리에 있었다


각 스킬은 위력에 따라 모션의 길이가 각기 달랐는데 약한 데미지 스킬의 경우 모션이 짧았고 강한 스킬의 경우 모션이 꽤 긴 편이었다

문제는 이 파일들의 이름을 서로 바꾸는 것으로 스킬 딜레이를 줄일 수 있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서 아래와 같이 파일이 2개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A스킬 / 데미지 10 / 딜레이 2 / askill.motion

B스킬 / 데미지 100 / 딜레이 30 / bskill.motion


A스킬은 데미지가 약하지만 딜레이가 짧고

B스킬은 데미지가 강하지만 딜레이가 길다

그런데 B스킬의 모션 파일인 bskill.motion을 A스킬의 모션 파일인 askill.motion으로 교체하면

놀랍게도 B스킬의 데미지가 그대로 나오지만 모션과 딜레이는 A스킬로 짧게 줄어들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파일 복사를 통한 노딜버그를 많이 썼었다



2. 가격 초기화 버그

상점에 가서 상인에게 뇌물을 준다 -> 평소에 보이지 않던 고가의 아이템이 보임

개중에는 일반적인 노가다로는 절대로 구매가 불가능한 액수 수준인 초고가의 사자머리통 같은 아이템이 있었다는

테일즈 위버의 상점 결제 절차는 다음과 같았다

장바구니에 아이템을 넣는다 -> 결제 요청 -> 현재 가진 돈으로 결제 가능? -> 결제 완료

문제는 장바구니에 32bit 최대 정수값(4294967295) 이상의 액수가 들어갈 경우 0원 부터 다시 카운팅이 된다는점이었다

그래서 무려 500만원짜리 아이템을 858개 담아두고 나머지를 적당히 싼 아이템으로 채워서

말도 안되는 가치의 아이템들을 1원에 구매하는 등의 행위가 가능했다

그리고 그 아이템들을 다시 밤새 매크로로 판매하여 게임이 오픈된지 얼마 안되 일부 극소수의 사람들은 미칠듯한 재력을 과시할 수 있었다

문제는 이렇게 획득한 재력을 회수하거나 처벌, 롤백하는 일은 전혀 없었다는 것

덕분에 사자머리를 씌운 캐릭터를 광장에 떡하니 세워놓고 보는 이들로 하여금 침을 질질 흘리게 하는 일이 종종 있었다



3. 은행 버그

은행이 최초로 만들어졌던 시절

역대 최악의 버그가 있었으니 바로 은행에 돈을 적금, 인출을 반복하면 어느 순간부터 돈이 2배로 불어나는 미친 버그가 있었다

돈이 무려 2배로 불어나니 이 속도가 장난이 아니었고 돈복사 파동이 알음알음으로 인맥을 통해 퍼져나가서 일부 유져들은 엄청난 부를 획득할 수 있었다

그래서 거부가 된 유저들은 일반적으로 사기 힘든 수십만원의 고가 아이템들을 광장에서 뿌리는 이벤트를 벌이며 수많은 유저들은 그들 발 밑에 기어가 아부를 하며 주워먹곤 했다



4. 좌표핵 버그

치트오매틱 같은 프로그램으로 캐릭터의 좌표를 읽어서 수정할 수 있었다

가끔 지형 끝부분에 미세한 오류로 캐릭터가 직접 걸어서 이동할 수는 없으나 아이템이 떨어지기엔 충분한 작은 공간이 있는데

그런 드문 장소에는 많은 유져들이 몹을 잡고 나온 돈, 아이템들이 상당히 많이 쌓여있었다

다들 먹고 싶어도 갈 수가 없어서 침만 흘리고 있었는데 가끔 캐릭터 좌표를 직접 메모리 에디트로 수정해서 이동해 그것들을 싹쓸이 해가는 사람들이 있었다



5. 조합 버그

테일즈 위버의 아이템 db 파일에는 여러 아이템들의 조합법이 적혀있었다

그것을 어떤 용자들이 분석해 정리하여 올렸는데 그중에는 재료들 가격 총합보다 조합된 아이템 가격이 비싼 경우가 간혹 있었다

그래서 수많은 유저들이 상인 근처에서 밤새 매크로를 돌려서 아이템들을 조합해서 파는 식으로 소소한 용돈을 벌었던 일이 있다

물론 조합된 아이템의 가격을 낮추는 식으로 패치를 하여 수정을 했다

그런데 그럴 때마다 다시 용자들은 다른 조합 아이템을 어떻게 찾아내서 모두를 이롭게 하곤 했었다


  

6. 경험치 버그

레벨 차이가 어느정도 나는 유저와 파티를 하면 고렙 유저가 혼자 몬스터를 잡을 때보다 훨씬 많은 경험치가 획득되도록 패치가 되었는데 여기에도 문제가 있었으니 바로 막타를 저렙 유저가 할 경우 엄청나게 막대한 경험치가 고렙 유저에게도 공유되게 되었다

이를 악용해 몇몇 고렙 유저들은 꿀을 빨았다고 하더라



7. 




'Game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warcraft 1 팬 리메이크 - war1gus 즐기기  (0) 2020.12.15
디아블로2 아이템 복사 원리 신기해서 적어둠  (0) 2018.02.14
aes 코드 작성 중에......  (0) 2016.02.17
충무공전  (0) 2015.02.08
쯔바이(Zwei)  (0) 2015.01.08
Posted by 쵸코케키

블로그 이미지
chocokeki
쵸코케키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